전국의 메타세콰이어길 중 아름답고 가볼 만한 곳 10곳을 골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중 나주 산림자원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은 산림연구 기관에서 조성한 길로 자연적으로 조성된 옥천이나 개인이 만든 벌영리와 익산과는 다른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나주 산림자원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을 소개해 봅니다.
🌳 연구기관이 조성한 나주 산림자원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
전라남도 나주시 산포면에 위치한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는 일반에 개방된 산림연구 기관으로 입구부터 이어지는 메타세콰이어 가로수길이 조성되어 있어 방문객들의 산책 코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길은 연구소의 실험림과 연계되어 있으며 일정 구간은 치유의 숲 프로그램과도 연결돼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로수로 심어진 메타세쿼이아는 수십 년간 자라 온 성목들로 연구소 진입로를 따라 약 수백 미터 길이로 이어져 있으며 사계절 내내 관찰 가능한 산림 수종 중 하나입니다. 산림연구기관에서 조성하고 관리하는 특성상 일반적인 관광지보다는 훨씬 고요하고 깊은 숲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산림연구소라는 이름답게 수목과 식생, 치유 공간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어 산책은 물론 다양한 산림 프로그램 체험까지 가능한 공간입니다. 유명 관광지처럼 붐비지 않으면서도 숲길 특유의 맑고 청량한 공기, 피톤치드 향기, 그리고 잘 정비된 산책로 덕분에 온전히 자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죠.
🌲 나주 산림자원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 기본 정보
나주시 산포면에는 있는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는 1975년 광주에서 설립되어 1993년부터 이곳에서 산림환경 연구소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 산림자원연구소가 연구소 입구부터 약 500m에 달하는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을 조성하여 ‘치유의 숲’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피톤치드 체험공간·대나무숲·식물 표본원 등 다양한 연구 및 체험 시설과 통합하여 운영 중입니다.
연구소에서는 ▶시험포지(약 1,000종 식물) ▶방향식물원 ▶피톤치드원 ▶데크광장 ▶대나무숲 ▶맹 본관 숲길 등 다양한 시설을 운영합니다. 숲 내부에는 치유센터와 함께 각 대상자(청소년, 직장인, 가족, 임산부, 어르신, 환자 등)를 위한 맞춤형 테마코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십 년 된 성목의 메타세콰이어가 가로수로 식재되어 있으니 산림자원의 연구 및 치유 등의 목적 외에도 일반인의 여가 공간의 기능도 겸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가 잘 되고 있어 사계절 변화의 감상이 가능하며 각종 영화나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활용되고 있죠.
도립 연구기관 운영으로 별도의 입장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주소는 전라남도 나주시 산포면 다도로 7, 관련 문의 전화번호는 061‑336‑6300 입니다.
운영 시간은 3–10월까지는 09:00~18:00 (입장 마감 17:00), 11–2월까지 동절기에는 09:00~17:00 (입장 마감 16:00) 입니다. 휴무일은 매월 첫째 주 월요일, 1/1, 설·추석 연휴(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익일 휴원)인 점도 방문에 참고하세요.
🌄 메타세콰이어길 주변 관광지
나주 산림자원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에서 차로 약 10분 정도 거리에 빛가람호수공원과 전망대가 있습니다. 빛가람호수공원은 넓은 호수와 산책로, 벤치가 잘 조성되어 있어 휴식하기 좋습니다. 빛가람전망대에 올라가면 나주혁신도시와 호수, 주변 산들의 광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고 모노레일도 설치되어 있어 노인들과 어린이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영산강 유역의 백제문화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는 국립 나주박물관도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어린이 박물관, 디지털 체험실, 실외 정원을 갖추고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역사 체험 학습 공간으로도 좋고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금성산 자연휴양림(금성산 생태숲)도 들러보시면 좋아요. 금성산 자락에 위치한 금성산 자연휴양림은 숲 속 산책, 스트레칭, 자연 염색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산림연구소와 연계하여 추천되는 초은수목원, 전통 목조 가옥과 마을 경관이 풍경 좋은 도래마을도 인근 볼거리로 추천드려요.
코스를 추천해 본다면 산림연구소 메타세콰이어길을 들렀다가 빛가람전망대에 올라보세요. 빛가람호수공원을 산책한 후 국립 나주박물관 또는 초은수목원이나 도래마을 중 선택하여 돌아보면 좋은 여행 코스가 될 겁니다.